사랑의 기술 / 에리히 프롬 2. 사랑의 이론 1. 사랑 - 인간의 실재의 문제에 대한 해답 주는 행위로서의 사랑의 능력은 그 사람의 성격 발달에 달려 있다는 사실은 거의 강조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이것은 특히 성격이 생산적 방향으로 발달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방향에서 인간은 의존성, 자아 도취적 전능, 타인을 착취하려는 욕망, 저장하려는 욕망을 극복해 왔고 자신의 인간적 힘에 대한 믿음, 곧 목표 달성에 있어서 자신의 힘에 의존하는 용기를 획득해 왔다. 이러한 성질이 결여되어 있는 정도에 따라, 인간은 자기 자신을 주는 것, 따라서 사랑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사랑의 능동적 성격은, 준다고 하는 요소 이외에도, 언제나 모든 사랑의 형태에 공통된 어떤 기본적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다는 사실에서도 분명해진다. 이러한 요소들은 보호, 책임, 존경, 지식 등이다. 사랑에 보호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은 어린애에 대한 모성애에서 가장 명백하다. 어머니가 어린애를 충분히 보호하지 않는다면, 또한 어머니가 어린애에게 젓을 주지 않거나 목욕을 시키지 않거나 편안하게 해주지 않는다면, 아무리 어머니의 사랑에 대한 보증을 듣더라도 우리는 진실한 사랑이라고 감동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어린애를 돌보고 있는 어머니를 보면 우리는 강력한 인상을 받을 것이다. 동물이나 꽃에 대한 사랑의 경우에도 다르지 않다. 꽃을 사랑한다고 말하면서도 꽃에 물을 주는 것을 잊어버린 여자를 본다면, 우리는 그녀가 꽃을 사랑한다고 믿지 않을 것이다. 사랑은 사랑하고 있는 자의 생명과 성장에 대한 우리들의 적극적 관심인 것이다. 이러한 적극적 관심이 없으면 사랑도 없다. 사랑의 이러한 요소는 요나서에 아름답게 묘사되어 있다. 하는님은 요나에게 니느웨의 주민들에게 가서 그들이 악행을 그만두지 않는 한, 처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라고 명령했다. 요나는 니느웨 사람들이 뉘우치고 하느님이 그들을 용서하게 될 것이 두려워 전도의 사명을 피해 버린다. 그는 질서와 율법에 대해서는 강렬한 감각을 갖고 있는 사람이지만 사랑은 모르는 사람이다. 그러나 그는 도망하려고 애쓰다가 고래의 뱃속에 갇히게 된다. 이것은 사랑과 연대감의 결여로서 그에게 일어난 고립과 폐쇄의 상태를 상징하고 있다. 하느님은 그를 구해 주고 요나는 니느웨로 간다. 그는 니느웨 주민들에게 하느님의 명령대로 설교하고 그가 두려워했던 일이 일어난다. 니느웨 사람들은 그들의 죄를 뉘우치고 그들의 생활 태도를 고쳐서 하느님은 그들을 용서하고 이 도시를 파괴하지 않기로 결정한다. 요나는 몹시 화가 나서 실망한다. 그는 자비가 아니라 정의가 실행되기를 바랐던 것이다. 마침내 태양으로부터 그를 보호하기 위해 하느님이 자라게 한 나무 그늘에서 간신히 위안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하느님이 이 나무를 시들게 만들자, 요나는 낙담하고 화가 나서 하느님에게 불평을한다. 하느님은 대답한다. '네가 수고도 아니하였고, 배양도 아니하였고, 하룻밤에 났다가 하룻밤에 망한 이 박 덩굴을 네가 아꼈거늘 하물며 이 큰 성음 니느웨에는 좌우를 분별치 못하는 자가 십 이만 여 명이요 육축도 많이 있나니 내가 아끼는 것이 어찌 합당치 아니하냐?('구약''요나'4장 10-11절 -역주) 요나에 대한 하느님의 대답은 상징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하느님은 요나에게 뭣인가를 위해서 일하고, 뭣인가를 키우는 것이 사랑의 본질이며 사랑과 노동은 불가분의 것이라고 설명하는 것이다. 사람은 자신의 노동의 대상을 사랑하고 자신이 사랑하는 것을 위해 일하기 마련이다. 보호와 관심에는 사랑의 또 하나의 측면, 곧 책임이라는 측면이 포함되어 있다. 오늘날은 책임이 흔히 의무, 곧 외부로부터 부과된 것을 의미한다고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책임은, 그 참된 의미에서는, 전적으로 자발적인 행동이다. 책임은 다른 인간 존재의 요구 -표현되었든, 표현되지 않았든-에 대한 나의 반응이다. 책임을 진다는 것은 응답할 수 있고, 응답할 준비가 갖추어져 있다는 뜻이다. 요나는 니느웨 주민들에게 책임을 느끼지 않았다. 그는 카인처럼 나는 나의 형제들의 보호자인가? 라고 물을 수 있었을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은 응답한다. 형제의 생활은 형제의 일일 뿐 아니라 나 자신의 문제이기도 하다고-. 그는 자기 자신에게 책임을 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동포들에게도 책임을 느낀다. 어머니와 어린애의 관계에서는 이러한 책임은 주로 신체적 욕구에 대한 배려와 관련된다. 어른 사이의 사랑에서는 책임은 주로 상대방의 정신적 요구와 관련된다.
출처 : 어부림 ( 魚付林 )글쓴이 : 거울 원글보기메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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